[뉴스] TBai가 2019년 개방형 경진대회 우수기업 사업화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저희 팀이 AI 프로그래밍 경진대회를 통해서 예선을 통과 하였고, 사업 아이템 발표 심사를 통해서 최종 선정이 되었습니다.

저희 팀이 도전한 문제는 “뉴스 기사”를 AI가 읽고 “질문”에 “대답”하는 것입니다. 보통 MRC – 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기계 독해 – 라고 하는 분야입니다.

전통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해서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는 분야에서 3가지 중요한 문제 – 기계 번역, 기계 독해, 자동 요약 – 중에 하나입니다.

사업 아이템으로 제안한 내용은 “특허정보 전문가 역할을 하는 챗봇“입니다. 미래에는 특허로 대변되는 IP (지적재산권)의 가치가 현재의 부동산 가치를 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누구나 쉽게 아이디어만 있으면, 특허정보로 완벽 학습된 챗봇과 대화를 하면서, 특허 문서를 작성하거나 변리사를 만나기 전에 충분하게 준비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특허청에서도 2019년부터 “스마트 특허넷 구축 5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특히 “챗봇” 방식으로 대국민 서비스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AI는 특허문서 수백만건을 학습하기 전에, 먼저 딥러닝을 통해 일반 언어부터 학습하여야 합니다. 여기에는 책 10만권 수준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최근에 BERT와 XLNet이라는 학습 기법이 개발되어서 놀라운 성능 – 평균의 사람의 언어 이해 능력과 유사한 수준, 언어 이해 아이큐 100으로 봐야 할듯합니다. -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후에 특허 문서를 더하여 학습하여 주면, AI는 수백만건의 특허문서에 대해서 더 학습을 하게 됩니다. 또, 수백만건의 특허 문서처럼 글쓰기 연습도 할 예정입니다.

챗봇은 이해 능력과 생성 능력 가지고, 사용자와 대화하는 부분입니다. 다양한 케이스에 대해서 미리 준비된 대화 시나리오에 따라 전문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재미있고 유익한 일을 하는 저희 투블럭Ai에 관심을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는 2019년 인공지능 개방형 경진대회를 주최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그리고 예선 경진대회를 주관해준 네이버에 감사드립니다. [http://www.aistarthon2019.co.kr/]

Join the Conversation

1 Comment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